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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선 벡터의 변환(비균등 스케일 문제)

법선 벡터의 변환3D 물체의 버텍스 정보에는 위치정보와 함께 법선 벡터 정보가 들어갈 수 있다. 버텍스에 변환(이동, 회전, 스케일)을 적용할 때 위치정보는 변환을 그대로 적용하면 원하는 좌표로 이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버텍스 정보에 변환을 적용할 때 "비균등 스케일" 인 경우 변환 행렬의 "역전치 행렬"을 적용해야 한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이유를 다룬다.법선 벡터의 비균등 스케일 적용 시 문제점법선벡터에 비균등 스케일 변환 행렬\(A\)(\(x,y,z\) 의 크기가 다른 경우)를 적용하면 다음과 같이 표면에 대한 수직이 유지되지 않는다.역전치 행렬을 사용 이유법선 벡터에는 변환 행렬\(A\)를 역전치를 적용 후 \((A^{-1})^T\) 곱하면 표면과 직각을 유지할 수 있다.역전치 행렬을 사용할 경..

Computer Science/Graphics 2024. 10. 23.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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