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ure Streaming 이란?
플레이 도중 메모리 안팎으로 텍스처를 로드하고 언로드하는 시스템.
텍스처 스트리밍 시스템, 또는 텍스처 스트리머는 각 텍스처의 해상도를 높이고 낮추는 역할을 담당하는 엔진 일부. 높은 비주얼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사용가능한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관리.
Texture Streaming의 동작
- 월드 정보를 바탕으로 이상적인 픽셀 별 텍셀 비율을 내는 데 필요한 해상도를 계산
- 이상 적인 해상도의 텍스처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스트리밍 풀이 충분히 큰지 확인
- 스트리밍 풀 예산에 맞는 텍스처의 (MipMap의)밉을 한단계씩 낮춤.
스트리밍 풀의 예산이 부족할 경우 스트리밍 풀 예산이 부족하다는 에러 메시지 노출.
스트리밍 풀의 예산은 명령어로 설정 할 수는 있지만, 실제 타겟 디바이스의 VRAM 사이즈를 고려하여 설정하고, 허용하는 VRAM의 크기에 맞게 텍스처의 최적화 필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도큐먼트와 영상을 참고.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RenderingAndGraphics/Textures/Streaming/
https://www.youtube.com/watch?v=oiApOzxjlas&ab_channel=UnrealEngin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