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수학]투영 변환 행렬 유도 방법
투영 변환 행렬 유도방법아래의 내용은 DirectX 12를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의 내용 일부를 이해하기 쉽게 수정 하여 작성한 내용입니다. 투영 변환 행렬이란투영 변환 행렬이란 3차원 공간 \((x,y,z)\)의 점을 2차원 투영창 평면으로 변환하는 행렬이며, 원근 투영과 직교 투영으로 나뉜다.직교 투영: 카메라와 물체사이의 거리와 상관없이 물체의 크기가 동일. 건축 도면과 같이 실제 크기를 표현할 때 사용.원근 투영: 카메라와 물체사이의 거리가 멀수록 물체의 크기가 작아짐. 현실감을 위해서 많은 3D 게임에서 사용.여기서는 일반 3D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는 원근 투영 변환 행렬을 다룬다.Step 1 절두체의 정의투영공간의 절두체는 아래의 4가지 수치로 정의 내릴 수 있다. 즉, 변환행렬은 ..